시사 이야기

우리 은하 밖에서 발견된 첫 번째 행성?

매생매생 2021. 11. 10. 18:46

안녕하십니까 마을대장 매생이 입니다!
오늘은 우리 은하 밖에서 첫 번째로 발견된
행성의 흔적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우리 은하 밖에서 발견된
최초의 행성에 대한 힌트를 발견했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5,000개의 "외계행성"
(태양 너머의 별 주위를 도는 세계)이 발견되었지만
이 모든 것은 우리 은하계 내에 위치했습니다.
이것은 우리 은하에서 약 2800만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이 새로운 결과는 별 앞의 행성 통과가
별의 빛의 일부를 차단하고 망원경으로 감지할 수 있는 밝기의 특징적인 감소를 생성하는
통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일반적인 기술은 이미 수천 개의 외계행성을 찾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Rosanne Di Stefano 박사와 동료들은 X선 밝은 쌍성으로 알려진 유형의 물체에서 받은 X선
밝기의 감소를 보았고 이러한 물체에는
일반적으로 밀접하게 공전하는 동반성에서 가스를 끌어들이는 중성자별 또는 블랙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성자별이나 블랙홀 근처의 물질은 과열되어 X선 파장에서 빛납니다.
밝은 X선을 생성하는 영역이 작기 때문에 앞을 지나가는 행성이 광선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차단할 수 있어 통과하는것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여 M51-ULS-1이라는 쌍성계에서 외계행성 후보를 탐지했습니다.
미국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스미소니언 천체물리학 센터의 디 스테파노 박사는 BBC 뉴스에 "우리가 개발하고 사용한 방법은 다른 은하의 행성계를
발견하기 위해 현재 실행 가능한 유일한 방법"
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곡선을 측정할 수 있는 거리에 관계없이
X선 쌍성 주위의 행성을 찾는 데
매우 적합한 독특한 방법입니다.

미래의 행성 사냥


이 쌍성은 질량이 태양의 약 20배인 동반성 주위를 도는 블랙홀 또는 중성자별을 포함합니다. 중성자별은 한때 거대했던 별의 붕괴된 핵입니다.
통과는 약 3시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 동안 X선 방출은 0으로 감소했습니다. 이 정보와 다른 정보를 바탕으로 천문학자들은 후보 행성이 토성 정도의 크기일 것이며, 토성이 태양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의 약 2배 거리에서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을 공전할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디 스테파노 박사는 우리은하에서 외계행성을 찾는 데 성공한 기술은 다른 은하를 관찰할 때 무너진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관련된 먼 거리가 망원경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줄이고 많은 물체가 (지구에서 볼 때) 작은 공간에 밀집되어 개별 별을 분해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X선을 사용하여 "은하 전체에 수십 개의 소스만 퍼져 있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 중 일부는 X선에서 너무 밝아서 광도 곡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X선의 엄청난 방출은 지나가는 행성에 의해 실질적으로 또는 (우리의 경우처럼) 완전히 차단될 수 있는 작은 영역에서 나옵니다.

연구자들은 그들의 해석을 검증하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자유롭게 인정합니다.
한 가지 문제는 행성 후보의 큰 궤도가 약 70년 동안 쌍성 파트너 앞에서 다시 교차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하며, 가까운 시일 내에 후속 관측을 시도하려는 시도를 무산시킨다는 것입니다.
천문학자들이 고려한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디밍이 X선 소스 앞을 지나가는 가스와 먼지 구름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사건의 특성이 가스 구름의 특성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흥미롭고 대담한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다른 천문학자들이 매우 주의 깊게 관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공저자인 뉴저지 주 프린스턴 대학의 Julia Berndtson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강력한 논거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 과정이 과학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Di Stefano 박사는 새로운 세대의 광학 및 적외선 망원경이 밀집과 흐릿함의 문제를 보상할 수 없기 때문에 X선 파장에서의 관측이 다른 은하의 행성을 탐지하는 주요 방법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박사는 마이크로렌징(microlensing)으로 알려진 방법이 은하 외 행성을 식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은하 밖에서 흔적이 발견된 행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우주는 어렵고도 어렵네요.. ㅎㅎ
앞으로도 사회 이야기를 자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한번씩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댓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마을대장 매생 올림

'시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후 변화란 무엇일까?  (17) 2021.11.09